설립취지

나와 세상을 기운차게 하는 시작! 기운차림
반만년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대한민국!
대한민국의 국민과 지구촌의 모든 인류는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자신의 삶에 대한 가치를 실현하며 스스로 건강과 행복과 평화로움을 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지구촌의 사정은 성공을 향한 무한경쟁 속에서 나만 잘 살겠다는 이기주의가 팽배함에 따라 오히려 사회의 안정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으며, 계층 간의 갈등이 심화되어 사회통합을 저해함으로써 안전 대한민국, 선진 대학민국으로의 진입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토대인 한민족은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는 홍익정신을 모든 인간이 갖고 있는 근본적인 성품으로 보고 ‘홍익인간 이화세계’라는 목표를 갖고 고조선을 건국하였고, 이를 통하여 모든 백성들이 하나로 실천하여 2000여 년 동안 태평성대를 이루었습니다. 즉 대한민국의 뿌리는 반만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홍익의 정신으로 평화를 추구하고 실현한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야말로 국민들의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고 세계로 갈 수 있는 소중한 자산입니다.

이러한 홍익정신의 구체적인 실천이 바로 봉사(奉仕) 활동입니다. 봉사활동은 보람과 감사함을 통해 자신의 참가치를 실현하고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기운차림은 이와 같은 취지로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따뜻한 복지 대한민국, 세계일류 선진 대한민국, 안전 대한민국에 앞장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