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운차림 활동

기운차림봉사단의 홍익실천활동
기운차림봉사단의 주요 활동 사업은 총 4개로 "국민의식 계몽활동, 구호활동 지원 사업, 다문화가정 지원 사업, 서민과 소외계층 지원 사업"입니다.

국민의식 계몽활동 -'기운찬 대한민국 만들기'

1. 설날이나 추석 명절, 어버이날, 그리고 기운차림 설립 기념일에 맞춰 어르신들에게 효의 마음을 담아 명절 음식이나 감사의 음식을 대접해 드리고 있습니다.

2. 삼일절, 광복절, 개천절에 나라사랑하는 마음으로 태극기 달기 교육 및 태극기 배부 행사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3. 봉사 문화 캠페인의 하나로, 기운차림봉사단의 단장님께서 전국 지부를 방문하며 봉사활동의 의미와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4. 매년 3월 마지막 주 토요일 저녁, 전국 기운차림 봉사자들이 한마음으로 지구촌 불끄기 행사에 매년 동참해 오고 있으며, 지구의 날 행사 등 지구환경캠페인을 통해 기운차림도 지구 사랑하는 마음을 함께 마음을 모으고자 합니다.

5. 지부가 속해 있는 전국 지역의 지자체에서 공식적으로 진행하는 각종 행사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6. 기타 활동으로는 쌀 화환 장려 운동, 아나바다 바자회 행사, 환경 정화활동 등의 활동을 통해 국민 의식 계몽에 힘쓰고 있습니다.

구호활동 지원사업

1. 국내 및 국외에서 발생하는 천재지변으로 재해의 고통의 안고 있는 현지인을 위하여 십시일반 구호 성금을 마련하여, 국내 여러 구호 단체 등을 통해 기부하고 있습니다. 국내 재해일 경우 직접 봉사활동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2. 북한 아동 돕기 행사를 매월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하루라도 빠른 통일을 기원하며, 월 1회 바자회 행사를 통해 마련한 자금을 북한 어린이 구호단체인 (재)국제푸른나무에 매년 기부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 지원사업

1. 안산지역 다문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학용품 전달 및 정기 기부금을 일정 기간 동안 지원해서 다문화 어린이들의 복지와 혜택에 관심을 가졌으며

2. 다문화 나누기 행사 등을 통해 여러 나라 사람들과 교류하며 각자의 문화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3. 영동지역 다문화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일정 금액을 꾸준히 기부하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 다문화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집안일 돕기 및 아이 봐주기 등의 지원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서민과 소외계층 지원사업

1. 전국 18개 지역에서 매주 월~금 점심식사를 1,000원에 제공해 드리는 기운차림식당 운영을 하고 있으며, 이는 기운차림봉사단의 주된 사업이기도 합니다.

2. 전국 32개 지역에서 월 1~2회, 또는 주1회 이웃의 저소득 어르신들에게 반찬을 조리하고 배달해 드리는 봉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활동은 지역의 봉사단체 및 주민센터 등의 지자체와 연계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3. 추운 겨울, 어려운 이웃들이 더욱 힘들어하는 계절에 지부별로 각종 행사를 마련하여 어려운 이웃들의 월동을 돕는 행사를 매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탄 기부, 목도리 떠 드리기, 김장 봉사, 월동품 제공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추운 겨울을 기운차림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르신들의 여름나기를 위한 여름캠페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지역의 지자체와 사업단체등으로부터 지원 사업에 공모하여 승인되면, 그에 맞는 소외계층 지원 사업을 해 오고 있습니다. 단체 지원 사업의 주 내용은, 쌀 나누기, 반찬 조리 및 배달 봉사, 어르신들 명절 음식 제공 등 주로 소외 어르신들 대상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