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운차림 활동

기운차림봉사단의 홍익실천활동
의식개혁 및 계몽활동 -'기운찬 대한민국 만들기'
기운차림 봉사단은 ‘기운찬 대한민국 만들기 운동’을 통하여 대한민국 국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고자, 자연 정화활동, 태극기 달기 운동등의 각종 나라사랑 캠페인. 허례허식 타파를 위한 쌀 화환 캠페인과 아나바다 운동, 효 문화 정착을 위한 효 캠페인과 명절 캠페인, 그리고 각종 자료를 통해 봉사활동에 대한 국민의식을 고양시키는 일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안전 문화운동 및 구호활동 지원사업
기운차림 봉사단은, 국, 내외 재난이 발생한 지역의 복구 활동에 참여를 하거나 성금 및 구호물품 전달 지원 활동을 실시하고, 안전문화를 위한 각종 예방활동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1년 서울지역 수해현장 복구활동 및 구호 성금 전달, 2012년 태풍 볼라벤 농촌 수해현장 복구 활동, 대한 적십자사 일본 대지진 성금 기탁, 2010년 아이디 강진 후원금 유니세프 전달, 2012년 동아프리카 가뭄 긴급 구호 활동에 성금을 기탁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가정 지원사업
기운차림봉사단은 다문화 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들의 한국사회의 빠른 적응을 도우기 위해 지방 자치 단체와 연계하여 <외국인 명절 맞이 식사 대접>, <한국문화 알리기 거리 캠페인>등을 통해 한국의 문화를 알리고, <다문화 교류 행사>등을 통해 다문화 민족간의 정서적인 간격을 좁히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으로 힘든 외국인 근로자 자녀들의 학용품 지원사업등을 실시하는등의 다문화가정 결연 및 지원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서민과 소외계층 지원사업
기운차림 봉사단은 열심히 살고자 의지를 내는 분들과 도움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복지 사각지대에 계신 분들에게 삶의 의지와 희망을 나누고자 2009년 개설된 기운차림식당을 통해 매일 1,000여분에게 1,000원 식사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기운차림 식당 활동을 바탕으로 매월 홀로 어르신들께 쌀과 반찬나누기 및 말벗 되어드리기 봉사활동도 확대 실시하고 있습니다.